장하지보조기 KAFO
KAFO

안녕하세요!

 

하지 보조기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단하지 보조기(AFO)와 관련하여 여러 하지 보조기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지난 글들에 이어서 이번에는 다리 보조기 중에서 장하지 보조기(long leg brace)라고 불리는 것으로 무릎부터 발목, 발까지 보조하는 보조기라고 하여 Knee-Ankle-Foot-Otrhosis(KAFO)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KAFO 사용 목적

보행시에 무릎관절, 발목관절, 거골하 관절에 안정성을 주기 위한 경우 거나 기능적인 보행, 운동을 위해 사용합니다. 양측에 KAFO가 필요한 경우는 환자의 하지 관절 구축을 예방하고 심혈관계 기능 증진, 일상생활 동작에 필요한 상지의 근력 유지를 위한 운동 보조목적, 골다공증 예방 등의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누구에게 KAFO가 필요할까요?

무릎관절 신전근과 굴곡근의 힘이 심하게 저하되고 무릎관절의 구조적인 불안정과 무릎관절 굴곡근의 경직이 있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러한 KAFO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착용하기 위해서 환자가 고유감각이 적절해야 하므로 고유감각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KAFO를 착용한 상태에서 보행기나 로프스트랜드 전완 보조기와 같은 보조기를 같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몸통 조절 능력이 있는지, 상지의 근력은 위의 보행기나 보조기를 사용할 정도로 적절한지 평가를 해야 하고 상지 근력이 너무 저하된 경우는 보행 시 낙상 위험이 있어 사용이 제한됩니다.

 

무릎관절의 신전력이 있는 하부 요수 손상이 있는 하지 마비 환자의 경우에는 KAFO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무릎관절을 신전시키는 힘이 충분하기 때문에 장하지 보조기인 KAFO말고 발목관절을 10-15도 족저 굴곡시킨 양측 플라스틱 지면 반발형 AFO를 사용하게 됩니다. 족저 굴곡된 보조기는 보행하는 동안 무릎관절에 신전 모멘트를 부여하여 안정성을 줄 수 있습니다. 

 

KAFO의 종류

KAFO는 단하지 보조기인 AFO의 구성요소에 더해서 슬관절, 슬관절 잠금장치, 2개의 대퇴 세움대와 대퇴 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조금씩 다르게 하면서 여러 KAFO 보조기가 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조기로 Scott Craig 보조기가 있습니다

Scott Craig 보조기

척수손상에 의한 하지 마비 환자에게 주로 쓰이는 KAFO입니다. 무게를 줄이고 쉽게 벗고 착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중 조절 발목관절로 배굴 멈춤(dorsiflexion stop)과 90도 저굴 멈춤(plantarflexion stop)으로 조절하고 중족골두 까지 연장되어 있는 발바닥판과 중족골두 부위에 교차형 바가 있어서 내외 측에 안정성을 줄 수 있습니다.

 

물통 고리형 무릎관절 잠금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후방 오프셋 무릎관절을 장착하여 무릎관절의 신전근이나 고관절 신전근이 약한 경우에 보행의 유각기에 무릎관절의 굴곡과 신전을 가능하게 하고 입각기 동안에는 보조기 지면 반발력을 무릎 관절 축 바로 전방에 놓이도록 하여 안정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경성 전방 하퇴 밴드와 경성 근위 대퇴 밴드가 있고 벨크로로 잠급니다. 근위 대퇴부에는 후방으로, 근위 하퇴부에는 전방으로, 종골에는 후방으로 압력을 주어서 무릎관절이 신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외골격 로봇 형태 전동 보조기(Exoskeletal robot, powered lower limb orthosis)

최근 보행시 유각기 조절이 가능한 외골격 로봇 형태의 전동 보조기들이 여러 가지 개발되어 있습니다. Tibone, Rewalk, Ekso 등의 회사 제품들이 있으며 액츄에이션(actuation)이 가능한 이러한 로봇 형태 보조기는 하지 마비 환자들의 근력을 보조해 줌으로써 보행을 도와주게 됩니다.

HKAFO

KAFO에 고관절과 골반대를 부착하게 되면 HKAFO(Hip Knee Ankle Foot Orthosis), 즉 고관절의 운동까지 제어하는 보조기가 됩니다. 고관절은 보통 단축으로 굴곡과 신전 운동은 가능하다 내전과 외전을 불가능하도록 합니다. 골반대의 금속 부분은 장골의 전상 극돌기(ASIS)와 대퇴골의 대전자부 사이, 즉 근육이 있는 부위에 위치하고 되고 앞쪽은 전상극돌기 외측에서 끝이 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