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보조기 종류

상지 보조기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상지 보조기 중에서 손목 손 보조기인 WH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은 물건을 잡을 수 있도록 맞섬(opponens)의 기능을 하는 엄지와 2번째 손가락에 감각과 힘이 있어야 하며 아래팔과 손목이 안정될 수 있도록 플랫폼이 있어야 손의 기능적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보조기는 크게 엄지 보조기와 나머지 손가락 보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엄지 보조기 (Thumb orthosis)

엄지와 검지 사이의 공간(web space)가 짧아지거나 구축되면 손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엄지를 벌림과 함께 펴지게하는 엄지 맞섬 보조기를 처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 사용의 목적은 변형의 예방 및 교정이며 경직의 감소를 통해서 손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원위지절 고정 보조기 (Distal interphalangeal resting orthosis, DIP orthosis)

수술 후에 원위지절관절을 고정하거나 관절의 안정을 위해 착용하여 통증과 염증의 감소를 도와주게 됩니다.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윈위지절관절의 골절, 구축, 화상, 근 긴장 이상, 건의 박리 손상 등의 경우입니다. 여러 원위지절 고정 보조기 중 다소 특이한 것 중 하나는 망치 손가락 변형에 사용하는 망치 손가락 보조기 입니다. 망치 손가락 변형이란 원위지절관절의 골절이나 폄 근육의 이탈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손가락 끝이 망치모양처럼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근위지절 고정 보조기 (Proximal interphalangeal resting orthosis, PIP orthosis)

Boutonniere기형이 있는 경우와 근위지절 관절 골절, 구축, 폄근 건 손상등이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위지절 관절을 고정하여 심지굴근건의 활주를 원할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근위지절 폄 조절 보조기(PIP extension control orthosis)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인해 손가락이 백조목 기형(swan neck deformity)를 보이는 경우에 교정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위지절 관절의 굽힘은 가능하게 하지만 과도하게 펴지는 것을 방지하고 원위지절 관절의 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근위지절 굽힙 가동 보조기 (PIP flexion mobilization orthosis)

손등에 두개의 밴드가 두점의 압으로, 손바닥 밴드가 그 반대의 압으로 작용하는 삼점압 원리로 만들어진 보조기입니다. 돌출되어 있는 후크는 고무줄로 연결시켜서 손가락을 구부릴 수 있도록 합니다. 굽히는 힘의 크기도 고무줄의 장력을 이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근위지절 폄 가동 보조기 (PIP extension mobilization orthosis)

손 허리손가락 관절의 폄을 제한하고 근위지절 관절의 폄을 도와줄 수 있도록 만든 보조기 입니다. 근위와 원위에 스프링으로 고정하고 근위 패드는 굽혀진 와이어를 사용합니다. 근위 패드의 위치는 손 허리 머리 아래에 위치하고 원위 패드는 원위지절관절에 위치하고 근위지절관절을 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치며

손 보조기는 종류도 굉장히 많아 하나하나 다 설명드리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개해드린 보조기나 다른 보조기 중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남겨주시면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