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하장애가 있는 환자들의 재활치료 방법에는 감각자극, 운동치료 방법 등의 재활치료도 있지만 전기자극을 가하거나 뇌 자극을 가하는 방법으로 연하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한 가지 방법으로 연하 재활 실시하기보다는 적응증이 된다면 복합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하치료 FES rTMS tDCS
연하치료 FES, rTMS, TDCS

오늘은 전기자극치료인 FES, 비침습적 뇌 자극 치료인 rTMS, tDCS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기자극 치료, FES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팔다리의 근력 약화가 있을 때 적용하는 FES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의 약자로 턱 밑의 근육과 후두 거상근에 전극을 표면에 부착하고 전기자극을 가합니다. FES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고 명확하게 효과가 충분하다는 근거는 없지만 긍정적인 결과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목 근육에 전기자극이 가해지게 되면 설골은 오히려 하강하게 되며 이 상태에서의 연하 기능은 저하된 상태가 나타납니다. 환자들을 이때 이러한 설골 하강을 극복하기 위해서 더 많은 힘과 노력을 통해서 삼킴을 시행하게 되고 저항운동처럼 근육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체성감각을 제공해주고 후두 거상근이 반복적으로 움직이게 해서 뇌의 가소성 변화 등의 효과에 대해서도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목의 근육 수축을 유발하는 전기자극이 말고 전기자극을 통한 인두내 감각자극을 주는 것만으로도 뇌졸중 환자의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도 있어 감각자극의 효과도 기대되는 효과입니다.

 

비침습적 뇌자극 치료,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

1. rTMS

rTMS는 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의 약자입니다. 반복적인 경두개 자기 자극을 의미하며 머리에 자기장 자극을 통해서 대뇌에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대뇌 활성도를 높이거나 억제하는 법 2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tDCS

tDCS는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의 약자입니다. 이번에는 경두개 전기 자극을 가하는 방법이고 마찬가지로 대뇌 피질 흥분성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

위의 2가지 방버으로 연하장애 환자들의 연하 기능을 호전시켰다는 여러 보고가 있습니다. 침습적이지 않은 방법이고 부작용도 큰 방법이 아니며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