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저자 표기법 순서
오늘 알아볼 것은 의학논문뿐만 아니라 모든 논문 작성 시 공통된 사항입니다. 바로 저자와 관련된 내용인데요. 논문의 저자는 사실 매우 중요합니다. 이 저자 문제로 많은 사건들도 있어 아주 예전과 같이 저자에 이름을 넣어주거나 하는 행위는 학계에서 강하게 제제를 받기도 하므로 저자 표기는 논문 작성에서 신중해야 합니다. 정확히 확인해보시겠습니다.
목차
논문 저자(Author)란?
저자(Author)는 연구에 있어서 논문의 형태로 출판될 때 논문에 실질적인 기여를 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실질적인 기여라는 것에도 정의가 있습니다.
저자 됨(Authorship) 자격
논문 저자의 자격은 4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연구의 설계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거나 자료의 수집, 분석, 해석에 기여함
- 논문 작성에 있어서 학술적 부분에 대해서 비평적인 수정에 기여함
- 논문 최종본에 대해서 출판되기 전의 최종본에 대해서 승인함
- 연구의 진실성과 정확성과 관련해서 적절히 조사하고 해결하는 것을 보증함. 그리고 연구의 모든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짐
즉 연구에 실질적인 기여가 있으며 연구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논문 내용에 책임지지 못한다면 저자로 이름을 올리지 않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기여자(Non-author contributor)
위의 4가지 사항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연구활동에 있어서 기여가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기여자'에 해당됩니다. 저자에 해당되지 않고 기여자로 해야 하는 연구활동들의 경우는 연구자들에 대해서 일방적인 감독만을 했거나 행정지원을 한 사람, 원고에 대해서 단순 교정, 언어 교정 등의 행위를 한 사람들의 경우 기여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저자의 종류
제 1저자 First author
논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저자는 당연히 제1 저자입니다. 제1 저자는 공동일 수도 있고 단독일 수도 있습니다. 논문에 대해서 원고 초안 작성부터 자료 수집, 분석 등 핵심적인 역할을 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보통 논문에서 저자 표기 순서에서 가장 첫 번째에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논문이 인용될 때 저자의 수가 많은 경우 Gildong Hong et al.등으로 제1 저자 외의 저자를 'et al.'로 줄여서 제1 저자만 표시하게 하기도 합니다.
주저자, 책임저자 Lead author
연구에 있어서 책임이 있는 저자라는 뜻입니다. 주저자는 연구자들의 기여도에 따라서 저자 순서를 결정하게 됩니다. 저자 순서가 앞에 있을 수록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합니다. 하지만 주저나는 보통 저자 표기에 있어서 가장 마지막 부분에 저자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저널에 따라서 다르지만 Gildong Hong* 이런 식으로 뒤에 표시를 하기도 합니다.
보통 주저자로는 지도교수가 해당됩니다. 공동연구는 총괄 책입자로 연구 보고서에 작성된 사람이 들어가게 됩니다.
교신 전자, 투고 저자, 통신 저자 Corresponding author
저자 중에서 해당 학술지와 연락을 하고 원고의 제출을 담당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위의 주저자, 책임저자가 교신저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사자들과 연락을 계속적으로 하면서 출판 과정에서 연구 저자들을 대표하는 사람입니다. 편집된 결과물 검토와 최종 인쇄본을 확인하게 됩니다.
공저자 Co-author
제1저자와 주저자 사에이 이름이 올라가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논문의 저자의 자격이 충분한 사람들을 넣어야 합니다. 기여도 차이에 따라서 앞쪽으로 이름을 올릴수록 기여도가 높은 사람으로 표시하게 됩니다.
감사의 글 Acknowledgement
감사의 글은 연구에 포함된 자료와 결론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된 사람에 의해서 보증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학술지 편집인은 보통 기여자로 인정된 사람들에 대해서 주저자에게 서면으로 승인받아야 함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논문 저자 표기 순서
- 제 1저자는 맨 앞에 표기합니다
- 제1 저자가 공동인 경우에는 저자 이름 뒤에 별표나 기호를 사용해서 표시하고 공동 1 저자 임을 표시하게 됩니다.
- 제1 저자 사이에서는 순서는 상관없이 기여도는 같은 것으로 인정됩니다.
- 하지만 제 1저자제1 저자 중에서 가장 앞에 표시된 사람은 아무래도 인용과 학계에서는 가장 중요한 제1 저자로 인식되기도 하기 때문에 충분한 상의 후에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저자가 있는 경우 공저자의 기여도에 따라서 앞에 표기합니다.
- 연구를 지도한 사람인 주저자 및 교신저자의 경우 기여도는 높은 사람이지만 가장 마지막에 표기합니다.
관련 글 포스팅
'의학논문, 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문에 사용할 고해상도 이미지 만들기 (DPI 변경, PDF, TIFF파일 변경) (0) | 2020.08.26 |
---|---|
[의학논문 쓰는법] 연구의 종류에 대해서 (0) | 2020.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