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의 부분 절단은 외상이자 괴저, 혈관장애, 심한 기형이 있는 경우, 당뇨병 등에 의한 원인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다치지 않더라도 의학적으로 절단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발의 어느 부분까지 절단되었느냐에 따라서 절단의 종류도 달라지고 처방해야 하는 의지도 다릅니다.

발 절단 의족 보조기

절단된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형태의 의지로 보완해야 하며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행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 절단 환자의 의지, 보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 절단 환자의 의지 보조기 제작

발 절단 환자 종류에 따라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족지 절단 환자(toe amputation)

발가락의 경우에는 엄지 발가락을 제외하고는 1~2개의 발가락이 절단된다 해도 기능적으로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엄지발가락이 절단되거나 발 허리 발가락 관절(metatarsophalangeal joint)이 완전히 절단이 일어나게 되면 보행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걸을 때 입각기 말기에 발끝 떼기(push off) 기능을 할 수가 없게 되면 절면서 걷게 되는 보행패턴이 나타납니다. 탄력성이 있는 재질을 이러한 경우에 절단된 발가락과 구두 사이에 끼워 넣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두 본창에는 발바닥의 형태를 본떠서 만든 발받침(mold insole)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발 절단 의족 보조기1발 절단 의족 보조기2발 절단 의족 보조기3

유연한 강철판으로 만든 발받침(flexible spring steel plate)을 넣는 것도 보행 시에 발끝 떼기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리스프랑 절단(Lisfranc amputation)

리스프랑 절단이라는 것은 발 허리뼈(metatarsal bone)를 가로질러서 절단(transmetatarsal)된 경우, 혹은 발목 발 허리 관절(tarsometatasal joint)에서 절단하게 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앞쪽에 체중부하점을 담당하게 되는 발 허리뼈 머리(metatarsal head)가 절단되어서 보행장애는 더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발 절단 의족 보조기4발 절단 의족 보조기5발 절단 의족 보조기6

발은 첨족 자세(equinus) 모양을 보이게 되며 보행 시에 발끝 떼기를 전혀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발바닥 형태를 본떠서 만든 발받침(mold sole plate)을 발가락 부분까지 연장합니다. 그리고 절단부와 앞쪽 구두 사이의 공간에 부드럽고 탄력성이 있는 재질을 채워 넣는데 이것은 toe filler라고 합니다. toe filler를 채워 넣게 되면 스텀프를 보호하고 발끝 떼기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구두 본창에다가 발 허리뼈 바(metatarsal bar)를 대주게 되면 더 도움이 됩니다.

 

발 허리뼈가 가로로 절단된 환자의 경우 발 허리뼈 사이를 연결하는 인대, 근육들의 손상으로 인해 발 허리뼈가 옆으로 벌어질 수 있습니다. 발 허리뼈를 둘러싸도록 코르셋을 한 뒤에 발받침(sole plate)을 하면 좋습니다.

3. 쇼파르 절단 (Chopart amputation)

발 절단 의족 보조기7발 절단 의족 보조기8발 절단 의족 보조기9

쇼파르 절단이라는 것은 족근부 중앙(transtarsal amputation)을 의미합니다. 발뒤꿈치 뼈(calcaneus), 거골(talus)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발목 관절을 안정화시키기 위해서 의지 소켓을 안쪽, 가쪽 복사뼈 바로 위까지 오게 제작해야 합니다. 또한 소켓 뒤쪽을 여닫게 만들어서 소켓 안에 스텀프를 넣고 다시 닫게 되면 스텀프가 의지 소켓 안에 안정적으로 고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의족의 전죽부 부위에는 토 브레이크(toe break)를 넣어서 발끝 떼기를 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SACH foot을 사용하여 뒤꿈치 닿기(heel strike)에 압축되어 발바닥 굽힘을 하는 것처럼 보이게 제작합니다.

 

리스프랑 절단 환자와 쇼파르 절단 환자의 경우 의지 제작에 있어서는 짧은 다리 플라스틱 보조기(AFO) 스타일의 사용하여 더 안정감을 주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 단하지, 짧은다리 보조기란? AFO

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재활의학과에서 많은 분들이 떠올리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보조기일 겁니다. 약간의 기능을 보조하는 보조기부터 절단 환자에서 의지와 같은 보조기, 휠체어까지 보조기

heerangdoc.tistory.com

발 절단 환자 정리

  쇼파르 절단 리스프랑 절단 족지 절단
절단 부위 transtasal  tarsometatasal joint transmetatasal phalanx
발끝떼기
(push off)
가능 불가 불가

발 절단 의지, 의족 구입 방법

보조기 회사에서 제작을 하게 되지만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서 제작을 하게 됩니다. 환자의 상처부위 성숙도와 욕창,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절단 후 처음 제작한 상태에서 제작한 의지를 나중에 붓기가 빠지면 사용하지 못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소켓을 사용하여 각 구성요소가 분리돼서 제작이 됩니다. 무슨 말이냐면 처음에 절단 부위가 들어가는 소켓은 시간이 지나면 부기가 빠지면서 사이즈가 안 맞게 됩니다. 이 경우 양말을 여러 겹 착용하며 착용하며 지내다가 약 12~15개의 양말을 착용해서 소켓이 맞는 정도의 사이즈가 되면 그때는 소켓을 다시 제작해서 바꿔주기만 하면 됩니다.

<5년 지나기 전에 숨어있는 국세 환급금 조회해서 환급받으세요>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찾기

국세 환급금 조회하기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국세환급금 조회방법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등 여러 가지 세금에 대해서 환급금이 1400억 원이 넘는다고 보고하고 있

heerangdoc.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