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짧은 다리 보조기, 손목 보조기, 척추보조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에는 흔히 알고 있는 깔창을 포함하는 발 보조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족저압 측정

발 보조기를 처방하기 전에 족저압을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가 서 있을 때 혹은 걸어 다닐 때 발의 어느 부분이 많이 눌리고 압력이 가해지는지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두발로 서서 검사하고 또 한 발로 서서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족저압을 검사합니다.

 

족저압 측정
족저압 측정

발 보조기가 사용되는 질환은?

평발,편평족

평발 편평족에 대해서는 UCBL 깔창 보조기를 사용하여 발의 과도한 회내(pronation), 회외(supination)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은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족 

요족은 평발과는 반대로 발바닥의 아치가 높은 발을 말합니다. 요족이 있는 경우 흔한 합병증은 발뒤꿈치와 중족골두(metatarsal head) 부위에 압력이 과도하게 가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측 종 아치(longitudinal arch) 지지대의 높이를 신발의 섕크와 발의 아치 사이의 공간을 채울 수 있도록 제작하여 체중을 분산시켜 통증 유발에 대한 효과를 얻게 됩니다. 아리헌 받침은 중족골두 가지만 연장하여 중족골 체중부하 부위의 압력을 분산시키도록 합니다. 

 

경골(tibia)이 외회전(external rotation) 되면 발이 회외(supination)가 일어나기 때문에 거골하 관절을 중립 위치에 있도록 정렬하여 과도한 회외를 방지해야 합니다.

 

당뇨병성 발 

당뇨를 오래 앓은 환자분들은 당뇨병성 발이라고 불리는 합병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의 감각이 저하되면 과한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 등에 대한 감각을 느끼지 못하고 생활을 하게 되고 궤양 같은 피부병변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당뇨병성 족부 궤양이 발생하게 되면 족저압을 고르게 분산시켜 궤양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접촉 석고(total contact cast)를 적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공기 장화
공기 장화(aricast walker boot)

궤양 발생 위험이 낮은 저위험군에서는 충전물(padding)이 들어간 공기 장화 형태의 기성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족부 통증 (중족골 통증)

발바닥 앞쪽을 말하는 전족부의 통증은 체중부하가 되는 힘이 중족골두보다 더 몸 쪽(근위부)에 분포시켜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즉 쿠키라고 불리는 중족골 패드를 신발 안쪽에서 2,3,4번째 중족골두의 약간 뒤쪽(원위부)에 붙일 수 있고 꼭 제1 중족골두의 외측, 제5 중족골두의 내측 바로 뒤에 부탁해야 합니다.

 

발이 너무 예민하여 쿠키를 붙일 수 없는 경우에는 신발 깔창에 중족골 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중족골 통증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발 앞쪽에 체중부하가 많이 실리는 하이힐과 같은 높은 굽을 신거나 앞이 뾰족한 신발을 피해야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