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재활의학과에서 많은 분들이 떠올리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보조기일 겁니다. 약간의 기능을 보조하는 보조기부터 절단 환자에서 의지와 같은 보조기, 휠체어까지 보조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뇌, 척수 손상 환자에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 하지 보조기인 짧은 다리 보조기(Ankle-foot orthoisis, AFO)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지 보조기는 보행을 하는 것을 보조하고 통증을 줄이며 체중부하를 감소시키거나 동작을 조절하여 변형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큰 목적이 있습니다. 보행이 안되는 환자더라도 이동 동작을 보조할 수 있도록 하며 보행이 가능한 경우에는 안전한 보행을 돕는 것입니다.

 

하지 보조기는 평생 착용해야 하나요?

중요한 원칙은 적응증이 되는 필요한 기간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환자분들도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평생 착용해야 하느냐입니다. 평생 착용해야 되는 경우도 물론 있고 단기간은 어떤 보조기를 착용하고 이후 시기에는 다른 보조기로 계속 착용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시기에 계속 착용하는 것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기간에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nkle-foot orthisis, AFO란?

AFO
AFO

가장 많이 처방되는 하지 보조기 입니다. 족관절과 거골하 관절은 물론 발의 모든 관절의 운동과 정렬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금속형도 있으나 대부분은 플라스틱 보조기로 처방을 하게 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에는 금속형 보조기는 무거워서 경골의 외회전을 유발할 수 있어 금기입니다. 

 

보통은 발목관절의 근력저하가 있는 환자분들이 착용하게 됩니다. 근력저하가 있는 경우 발이 내반(inversion)되어 있게 되는데 이것은 거골하 관절에서의 회외(supination)와 족근 중족 관절에서의 내전과 발목관절의 족저 굴곡(plantar flexion)을 포함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발이 첨 내반(equinovarus) 자세가 됩니다.

 

외반(eversion)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거골하관절에서 회내와 족근 중족 관절에서의 외전, 족관절의 족배굴곡(dorsiflexion) 을 포함하게 하며 결과적으로 발이 외번(valgus) 위치에 있게 합니다. 거골하 관절이 회전되면 경골의 회전이 동반이 일어납니다.

 

이 AFO 처방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보행시 무릎관절의 안정화입니다. 근력저하가 있는 환자들은 보행 시에 무릎이 뒤로 빠지는(back knee) 현상이 있고 이러한 습관이 지속되면 나중에 무릎에 큰 부상을 입게 됩니다. 따라서 뇌졸중 발생 약 1달 정도 지났을 때 적절한 근력 평가를 한 후 보조기를 착용하여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FO 보조기의 구성

발가락의 끌림이 없도록 처방된 플라스틱 AFO는 발가락이 끌리지 않을 정도만큼만 저항을 주어야 합니다. 족저굴곡에 대한 저항이 너무 크게 되면 발뒤축 접지기 후 굴곡 모멘트를 유발하여 슬관절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발판

중족골두보다 원위부까지 연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발가락 굴곡에 의해 유발되는 경직을 줄이기 위해서 발가락 끝보다 길게 연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첩(hinge) 발목관절

발목관절의 운동을 일부 허용하여 자연스러운 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완전한 발목 운동의 제한이 필요하지 않다면 경첩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발목 하수(foot drop)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딴지 부분

종아리의 3/4를 감싸야 하고 안쪽에 패드를 대야 합니다. 보조기의 근위부는 비골 경부보다 2.5cm 밑에서 끝이 나야 하는데 그 이유는 총 비골 신경의 압박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AFO 보조기의 종류

크게 2가지를 사용합니다. 일체형 플라스틱 AFO(solid plastic AFO)와 동적 플라스틱 AFO(dynamic AFO)입니다.

일체형 플라스틱 AFO

일체형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플라스틱 한 조각으로 만든 AFO를 말합니다. 발목관절을 보조기에 만들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발목관절 움직임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연성은 필요합니다. 유각기 동안 무릎관절의 안정성을 얻기 위해서 AFO를 약간 족저 굴곡시킨 상태로 고정할 수도 있습니다.

 

AFO가 더 단단해질수록 발뒤축 접지기 때 무릎관절의 굴곡 모멘트가 커지고 전반슬과 관련되어 있는 신전 모멘트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발목관절을 약간 배측 굴곡해서 고정하는 경우는 중간 입각기 동안 무릎관절 굴곡 모멘트를 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동적 플라스틱 AFO

Dynamic AFO라고도 하며 위의 일체형 플라스틱 AFO가 안정성을 더 주기 위함이라면 dynamic AFO는 유동성을 좀 더 주기 위한 보조기입니다. 경직성 마비가 있는 환자에서 근 긴장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일체형 플라스틱 AFO를 해야 할 정도는 근력저하는 아니지만 보조기가 없으면 불안정성이 있는 경우에 착용하게 되고 크기가 작고 좀 더 불편감이 적어서 환자들이 편리함을 좀더 느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보조기 제작

발목 하수가 있는 경우

경첩이 없는 AFO를 제작하여 약간의 배굴을 주어 후방 트림선으로 제작한 것이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후엽 AFO(Posterior leaf spring, PLS)라고도 불립니다. 약간 발목을 배굴 시켜서 보행의 유각기에 발가락의 끌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발이 진출기에 족저 굴곡된 자세에서 올라온 뒤 다시 배굴 상태로 스프링 되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족저 굴곡근의 경직이 있는 경우

중앙부에 1개의 후방 멈춤 장치가 있거나 90도에서 족저 굴곡 멈춤이 되도록 후방채널에 핀이 들어있는 경첩이 있는 플라스틱 맞춤형 AFO가 많이 사용됩니다.

 

증상이 경미하거나 내반 변형이 심하지 않을 때는 중앙부에 1개의 후방 멈춤 장치를 사용합니다. 경직 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 치료를 한 후에도 심한 내반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후방채널에 핀이 들어있는 이중 세움대가 있는 AFO를 사용합니다.

 

하지에 경직이 있는 활동적인 소아들의 경우에는 90도에서 족저 굴곡 멈춤 장치가 있고 경첩이 있는 AFO를 사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