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발 보조기 UCBL
평발 보조기 UCBL

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편평족, 평발의 진단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발 치료에 쓰이는 깔창 보조기인 UCBL(University of California Biomechanics Laboratory) 보조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평발 치료에서 UCBL의 역할

평발은 거골하 관절에서 과도한 회내가 일어나 있는데 발 보조기를 통해서 종골(calcaneus)을 조절하여 거골하 관절을 중립 위치에 올바르게 정렬하도록 도와줍니다. 보조기를 제작할 때 거골하 관절을 중립에 두어서 과도한 회내나 회외에 의한 회전 변형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UCBL 제작

종골의 전내측을 올려주면 목말 받침 돌기(sustentaculum tali)를 밀어 올려서 안쪽으로 말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내, 외측의 절단선을 높게 하고 중족골두(metatarsal head)까지 보다 더 길게 제작합니다.

 

발에서 인대가 느슨해져 있는 경우에는 내측 종아리 받침을 사용하면 UCBL을 사용하는 환자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신발에서 토마스 뒤축 연장을 사용하게 되면 내측 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회내가 있는 평발을 가진 달리기 선수의 경우에는 섕크(shank) 부위가 넣고 내측 뒷굽 가죽(medial heel counter)이 단단한 신발이 좋습니다.

 

중졸골두(metatarsal head)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서 쿠션을 대주고 쿠키를 부착하여 아치(transverse arch)를 만들어 주게 됩니다. 발바닥 내측에 지지대를 제작하여 아치(longitudinal arch)를 만들어주어 평발을 교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너무 딱딱하며 환자가 통증과 불편감을 느낄 수 있고 너무 부드러우면 교정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주기적으로 내원하도록 하여 보조기 착용 후 환자가 통증을 느끼는 부분은 없는지, 피부가 압박되어 빨갛게 발적이 심하게 생기는 부분을 체크하여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소아환자들이 부모님과 같이 내원해서 평발에 대해서 보조기를 치료를 상담받습니다. 더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