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인지재활치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지기능 저하의 영역 중에서 집중력, 주의력 저하에 대한 치료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우선 인지재활치료의 목표는 손상된 기능 자체를 회복시키기 위해 치료하는 방법과 인지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기능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주의력 회복을 위한 치료

우선 손상된 주의력에 대해서는 자극에 대해서 올바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주의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지속적 주의력 향상

지속적인 주의력(sustained attention)이란 반복적인 어떤 상황에서 일관된 반응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시작적으로 또는 청각적으로 제시되는 여러 자극 중에서 목적으로 하는 일정한 자극만을 찾아내도록 하는 훈련이나 순서를 찾아가도록 하는 훈련이 있습니다. 그밖에 수학적인 암산 훈련과 어떤 그림이나 모양을 보여주고 그대로 그리도록 하는 훈련 등을 통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활용해서 인지치료를 많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선택적 주의력 향상

선택적인 주의력(selective attention)이란 어떤 방해되는 자극이 있을 때에도 일관적으로 주의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보여주고 글자 색깔 과는 상관없이 글자를 읽어보라고 하거나 반대로 글씨내용과는 상관없이 글씨의 색깔을 말해보라고 하는 훈련이 있습니다

 

선택적 주의력훈련
선택적 주의력 훈련

3. 변화적 주의력 향상

변화적 주의력(alternating attention)이란 서로 다른 인지기능이 필요한 과제들에 대해서 집중을 변화시켜가며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선 잇기 검사(trail making test)가 대표적으로 사용됩니다. 섯 잇기 검사는 1 ->가 -> 2 -> 나 -> 3 -> 다, 이런 식으로 연결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시각이나 청각 자극을 이용하여 훈련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선 잇기 검사
선 잇기 검사

 

4. 분리 주의력 향상

분리 주의력(divided attention)은 여러가지 과제나 자극에 대해서 동시에 반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하면서 전화를 받는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즉 멀티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러한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치료로는 글을 읽게 하고 내용을 이해하도록 지시하면서 동시에 특정 단어가 몇 개 인지 세도록 하는 과제를 주거나 컴퓨터 인지 치료를 통해서 2가지 과제를 동시에 시행하도록 합니다.

   

 

일상생활을 위한 치료

특정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면서 지속적으로 현재 일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청각적으로 신호를 줍니다. 즉 청각적인 특정 신호를 줄 때마다 환자는 스스로 지금 무엇을 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한 것인지를 생각하도록 하고 반복적인 훈련을 시행합니다.

 

또한 환자들은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휴식을 하는 시점을 정해서 과제 수행 속도를 높이고 끝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치료를 할 때는 집중력이 분산되지 않도록 주위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정해진 시간에 항상 알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교육하고 시간표처럼 일정에 대해서 글로 적힌 계획표를 눈에 보이는 곳에 둘수 있도록 합니다. 

   

 

환자들은 고령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뇌질환이 아니어도 집중력이 저하된 환자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인지 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쉽게 피로해지거나 혹은 공격적으로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자, 치료사, 의료진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고 재활치료에 잘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나무라거나 혼내는 것이 아니라 격려를 잘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로 메틸페니데이트(methyphenidate) 약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인지 재활에 있어서 약물치료는 추후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