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소독제

안녕하세요. 아직도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7월입니다.

 

바이러스라는 특성상 완전한 백신이 나오기는 어려울 수 있고 인플루엔자처럼 아예 사라지지 않게 지속될 수도 있는 코로나(COVID-19)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이후 마스크 사용과 손세정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지면서 요즘에는 흔한 감기의 발생률도 엄청나게 줄었습니다. 그만큼 마스크와 손 씻기가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그중에서 마스크는 평소에 매번 끼는 것이 어렵고 코로나 이전에는 거의 쓰지 않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보다 사람들이 인식이 잘 되어 있지 않기도 했었습니다.

 

손 소독제 알코올 함량

알코올로 인해서 손 세정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알코올 함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을까요? 답은 아닙니다. 보통 손소독제의 알코올 함량은 65-70%입니다. 대부분 이 기준으로 나오게 되고 알코올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공기로 알코올이 날아가는 휘산성이 빨라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사멸하기 전에 증발될 수 있고 또한 소독제가 굳어 버리면서 소독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손 소독제와 손 씻기에 대한 오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알코올이 들어있는 손소독제가 비누로 손 씻는 것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비누, 핸드워시로 손 씻는게 가장 좋습니다. 물로만 씻거나 물수건으로 닦는 것은 약간은 도움될 수 있지만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마치 손소독제로 소독을 해야 정말 깨끗해진 것으로 생각하시고 손소독제를 오히려 맹신하는 분들이 있는데 가장 좋은 것은 비누로 손씻는 것이라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손 소독제와 달리 손 씻기는 물리적으로 붙어있는 것도 제거해주며 물로 씻는 과정에서 씻겨나가는(wash out)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장 좋습니다. 

   

아이들은 손 씻기를 참 싫어합니다. 이럴 때 손소독제를 갖고 다니면서 한 번씩 해주면 그래도 손 청결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권장드립니다. 손 씻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래도 소독제만으로도 상당히 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죠.

 

손만 깨끗이 씻어도 어른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감염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코로나 사태로 전 국민이 마스크와 손 씻기를 열심히 하면서 감기 환자가 엄청나게 줄은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점에서 물수건을 주는 것은 손에 붙어있는 오염물 제거 정도의 효과라고 생각하시고 가능하면 꼭 손 씻기를 하거나 손소독제를 쓰신 후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전국민적으로 위생에 대해서 크게 관심이 높아진 것은 국민건강에 매우 유익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젠가는 마스크 없이도 돌아다니며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날이 오더라도 손 씻기, 손소독제 사용은 지금처럼 잘 사용하시면 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계속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