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추에 착용하는 척추 보조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추 보조기는 부드러운 재질로 된 칼라 보조기부터 딱딱한 보조기, 가슴까지 고정하는 보조기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척추 보조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척추 부위에 외상이 있거나 수술을 시행한 다음 손상이 더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척추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함입니다. 외부에서 보조기에 의한 힘으로 척추의 자세를 조절하기도 하고 비정상적인 척추 각도를 교정하기도 하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조기의 잘못된 착용은 근육의 위축, 근손실, 관절 구축, 보조기에 대한 의존성등이 생길 수 있어 적절한 처방이 필요한 것입니다. 경추 보조기에는 크게 경추 보조기와, 경-흉추 보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추 보조기의 종류

경추 칼라 보조기

경추 칼라보조기에는 일종의 천으로 만들어진 고무로 된 연성(soft) 경추 칼라와 딱딱한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경성(hard) 칼라가 있습니다. 연성 칼라의 경우에는 편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하며 환자가 목을 움직이지 않고 조심해야 하는 경각심일 심어주는 것에 효과적이지만 실질적인 경추 운동을 제한 거의 하지 못합니다. 경성 칼라의 경우에는 토마스(Thomas) 칼라라고도 불리며 후두부와 하악골을 지지할 수 있는 칼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부분을 지지하더라고 굴곡과 신전의 제한이 많이 효과적이지는 못합니다.

필라델피아 보조기(Philadelphia collar)

필라델피아 보조기

필라델피아 보조기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조기로 전방과 후방에 플라스틱 받침대를 댄 plastazote로 만들어집니다. 후두부와 하악골 지지대를 갖고 있고 보조기 하부는 상부 흉부까지 내려가있습니다. 따라서 경추의 굴곡과 신전은 어느 정도 제한할 수 있지만 회전이나 측면 굴곡의 제한에는 상대적으로 덜 효과적입니다. 

 

경추부위 염좌에 많이 사용되며 골절의 경우에 안정적인 경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수술 이후 안정이 필요할 때 많이 사용하지만 불안정 골절이 있을때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Jobst vertebrace

내부에 고밀도 폴리에틸렌으로 만들고 외부는 연성 폴리에틸렌 폼으로 쿠션을 대어 만든 보조기입니다. 흉골과 하악골을 완전히 감싸고 있어서 예일(Yale) 보조기나 필라델피아 보조기보다 보호 기능이 더 좋기 때문에 응급 수송 시 최적의 보조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해당하는 보조기로는 Miami, NecLoc, Newport Aspen 같은 보조기들이 해당합니다. 착용감이 좋은 편이고 턱과 후두부의 각도 조절에 용이한 장점이 있어서 응급수송에도 많이 사용하지만 재활치료 시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경-흉추 보조기의 종류

사주 보조기(Four poster brace)

경-흉추 보조기의 일종입니다. 하악골과 후두부 지지부, 전후방 흉부 패드에 연결된 조절 가능한 4개의 기둥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전후방 흉부 패드는 어깨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겨드랑이 쪽은 연결 끈이 없습니다. 굴곡과 신전운동 제한에 효과가 있습니다.

예일 보조기(Yale brace)

경-흉추 보조기의 일종이며 필라델피아 보조기의 변형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부는 흉부까지 내려가서 겨드랑이 부분 밑에서 끈으로 조여지며 상부는 필라델피아 보조기보다 머리 쪽으로 더 올라갑니다.

 

후두부와 흉부에서의 접촉 면적의 증가로 더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흉골 후두 하악 고정 보조기(Sternal-occipital-mandibular immobilizer, SOMI)

SOMI

어깨끈으로 연결된 단단한 플라스틱 흉부 조각을 가지고 있고 후두부 조각은 전방으로 연결된 2개의 기둥을 갖고 있습니다. 하악골 조각도 전방으로 연결된 한 개의 기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착용감이 좋은 편이며 누워있는 자세에서 환자를 움직이지 않고 보조기를 착용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두부 조각을 추가하여 제작하는 경우에는 식사 시 하악골 조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굴곡과 신전을 상당히 제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대부분 경추부의 염좌나 안정 골절에 처방하게 되며 인대 손상 등의 문제를 동반한 불안정 골절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할로 보조기(Halo vest)

할로 보조기는 경부 부위의 굴곡과 신전, 회전을 제한하여 경추 골절이나 탈구 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보조기입니다. 할로 석고 고정 방식과 할로 조끼 고정 두 가지의 형태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공통적으로 쓰이는 할로 부품은 금속이나 그래파이트로 된 링과 4개의 고정핀입니다. 고정핀의 위치는 흔히 안구 가장자리나 두개골의 지름이 가장 큰 부위 하부에 설치합니다. 이 링은 4개의 기둥에 의해서 배꼽에 뻗어 있는 조끼나 석고에 연결됩니다

 

할로 보조기는 경추 움직임 제한이 제일 큰 보조기입니다. 완전히 고정하지는 않으며 조끼가 얼마나 잘 맞느냐에 따라서 안정성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재활치료를 할 때 일상적인 활동보다 더 많이 척추를 움직이게 하지는 않으므로 치료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깨를 움츠리거나 90도 이상 외전 시키는 경우에는 조끼의 어깨끈을 움직여 경추에 가해지는 힘을 변경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할로 보조기의 경우에는 매우 침습적이고 환자 불편감이 심한 방법입니다. 다른 보조기를 사용해도 되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안정화된 골절이나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고정 가능한 경우, 두개골이 매우 약하여 핀 삽입시에 문제가 될 경우에는 처방하지 않습니다. 

 

할로 보조기의 부작용으로 핀의 헐거워지는 일이 생길 수 있고 감염, 불편감, 링의 움직인, 욕창, 흉터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네르바 맞춤 보조기 (Minerva)

초기에 만들어진 미네르바 보조기는 기능이 떨어지는 편이 었지만 개선된 미네르바 맞춤 보조기는 할로-조끼 보조기처럼 흉부까지 내려가며 두부와 충분히 접촉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무게도 가볍게 고안되어 움직임 제한이 뛰어나고 침습적인 핀 삽입도 필요 없어 착용감이 좋습니다.

 

미네르바 맞춤 보조기는 3번 경추 이하의 움직임을 제한하는데 할로-조끼만큼 효과적이지만 2번 경추에서 후두부 사이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은 할로-조끼가 더 우월합니다.

 

경추 및 경-흉추 보조기의 운동 제한 효과 정리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은 정상 상태의 움직임을 100으로 정했을 때 각 보조기의 운동범위 제한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보조기이름 굴곡/신전 측굴 회전
정상 100 100 100
연성 칼라 74.2 92.3 82.6
필라델피아 칼라 28.9 66.4 43.7
SOMI 보조기 27.7 65.6 33.6
사주 보조기(four poster) 20.6 45.9 27.1
예일 경흉추 보조기 12.8 50.5 18.2
할로 보조기 4.0 4.0 1.0
미네르바 맞춤 보조기 14.0 15.5 0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보조기들에 대해서도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