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보조기란?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짧은 다리 보조기(AF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지 보조기 중에서 많이 사용되는 손목 손 보조기(Wrist hand orthosis, WHO)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목 손 보조기의 종류

손목 보조기(Wrist hand orthosis)

손목 관절과 손을 안정적이고 기능적인 자세를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손목 관절을 폄 위치로 하고 요골 및 척골의 치우침을 방지하여 내측, 외측 중립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손목 굽힘 관절 보조기(Wrist flexion control orthosis)

콕업 보조기(cock up splint)라고도 불립니다. 플라스틱과 같은 재질로 아래팔 전면부에서 손바닥까지 손목을 고정합니다. 손의 기능적 자세 유지를 위해 손목 관절은 20도~30도 정도 폄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손가락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바닥 가로 궁을 지지하고 스트렙을 사용하여 보조기와 아래팔을 고정시켜서 손목 관절의 과도한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손 허리 손가락 관절(metacarpophalangeal joint)과 수지 관절은 비교적 자유롭게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사용되는 질병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과 요골신경마비로 인해 손목 관절이 하수(wrist drop)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손목 관절 굽힘 구축을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손목 맞섬 보조기(Opponens wrist orthosis)

맞섬이라는 것은 보통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붙이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맞섬 보조기에 손목 관절 조절 부위가 덧붙여진 형태로 맞섬 기능과 함께 손목 관절을 고정된 자세로 유지하고 손목 관절의 하수를 예방하는 목적입니다. 또한 골관절염이 손목 중수 관절에 한정되어 있을 때는 짧은 맞섬 보조기를 사용하고 대 능형 주상골 관절이 침범되거나 손 허리 손가락 관절에 과도한 폄 증상이 일어나기 시작하면 김 맞섬 보조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손목운동에 의한 쥐는 보조기(Wrist-driven prehansion orthosis; tenodesis orthosis; flexor hinge orthosis)

경추 6번 완전 사지마비 환자에서 사용됩니다. 경수 6번 완전 마비 환자의 경우에는 손가락을 펴거나 굽히는 신경이 손상되어 손가락 기능이 상실되게 됩니다. 하지만 노뼈(radial) 손 폄근 기능이 남아있기 때문에 손목, 손, 팔꿈치의 굽힘 기능과 건 고정 동작을 통해 잡기 능력을 할 수 있도록 이 보조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즉 이 보조기를 착용하고 손목 폄 동작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세 손가락 쥐기가 가능한 움직임이 나오게 되고 팔목 굽힌 동작으로 이완하는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손목운동에 의한 쥐는 보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목 폄근의 근력이 Fair + 등급이 되어야 합니다. 즉 중력을 이기고 손목 폄 운동을 할 수 있는 정도의 근력이 되어야 하고 건고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드물지만 식사도구 사용자들이나 남아있는 운동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수 7번, 8번 사지마비 환자에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엄지 외전 가동 보조기(Thumb abduction mobilization orthosis)

엄지 외전 가동 보조기는 엄지의 손목 손 허리관절에 모음(adduction) 구축이 있을 때 사용합니다. 루프와 고무밴드를 이용해서 엄지를 벌리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CMC abduction splint, palmar abduction splint, thumb abduction splint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마치며

흔히 상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보조기인 WHO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조기들의 명칭은 대부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WHO는 Wrist Hand Orthosis, 즉 손목, 손에 고정을 시키는 보조기라는 뜻이고 AFO는 Ankle Foot Orthosis, 즉 발목, 발을 고정을 시키는 보조기라는 뜻입니다. 보조기라는 것이 손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관절의 구축을 막기 위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니고 위의 손목 운동에 의한 쥐는 보조기처럼 손가락으로 잡는 기능을 하지 못하는 환자가 보조기의 도움을 받아 잡는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는 보조기도 있다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