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SO란?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서는 척추 보조기 중에서 경추, 경흉추 보조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척추 보조기에서 흉추, 요추, 천추에 적용하는 보조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러한 흉요천추 보조기(thoracolumbosacral orthosis, TLSO)는 3점 압력(three point pressure)과 전방 복부 압력에 의한 조절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3점 압력 시스템에 의해서 몸통을 지지하고 운동을 제한하게 되며 전방 복부 압력에 의해 요추의 전만증(lordosis)을 교정하고 몸통의 압력을 증가시켜서 척추와 디스크에 가해지는 무게를 줄이게 됩니다.

 

보조기의 종류

1. 코르셋(Corset)

대표적으로 많이 볼수 있는 것이 요천추 지지대가 있는 코르셋입니다. 보통 코르셋은 천으로 만들어지고 뒷부분에 금속이나 플라스틱으로 된 지주가 들어갑니다. 측면이나 후면에서 끈이나 벨크로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코르셋은 요천추 혹은 흉요천추 지지 형태 모두 가능합니다. 코르셋은 몸통을 둘러싸고 있어 복강 내 압력을 증가시켜 척추와 디스크에 가해지는 무게를 줄이고 척추 운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뒷부분의 지주는 지지의 역할을 하기보다는 환자가 지주에 몸을 기대게 되면 통증 자극을 느끼게 하여 환자에게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상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요천추 보조기

Chairback 보조기가 대표적으로 요천추 굴신 제한 보조기입니다. 흉곽대, 골반대의 이 둘 사이를 연결하는 후방 수직대와 복부 지지대로 구성됩니다. 마찬가지로 디스크에 가해지는 무게를 줄여주고 압력을 주변 연부 조직으로 분산시켜 요통환자에게 적용 가능하지만 척추 압박 골절 환자에게는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Knight 보조기는 굴신 측굴 제한 보조기이며 Chariback 보조기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측굴 운동도 제한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요통환자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Williams보조기는 신전, 측굴 제한 보조기로 요천추의 굴곡기능은 유지됩니다. 척추증이나 척추 전방, 후방 전위증 환자에게 사용되지만 척추 압박 골절 환자에게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3. 흉요천추 보조기

Taylor 보조기는 흉요천추의 굴신 제한 보조기입니다. 넓은 골 반대와 어깨까지 올라가는 두 개의 수직대, 흉곽대, 겨드랑이를 지나가는 끈으로 구성됩니다. 겨드랑이 끈이 느슨하면 운동 제한 효과가 없어져 척추 운동의 엄격한 제한이 필요한 경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보통 골다공증에 의한 안정성 골절에 주로 사용됩니다.

 

Kinght-Taylor 보조기는 두가지 보조기를 합쳐놓은 것으로 흉곽대, 골반대, 측면대, 후방 수직대로 구성되어 굴신과 측굴 운동을 제한합니다. 안정 골절이나 척추수술 이후, 근육성 긴장에 의한 심한 허리 통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Jewett 보조기는 3점 압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상부 흉골과 치골 결합부에 있는 전방 패드 및 후방 흉요추 패드에 의해 흉요추를 신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복부에 에이프런이 없어 복부를 지지하지 못하고 압력이 좁은 부위에 집중되어 불편감이 상당히 있는 보조기입니다. 주로 10번 흉추~2번 요추 정도의 하부 흉추 및 상부 요추 골절 수술 후에 굴곡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 압박 골절에는 이 보조기를 사용하면 하부 요추에 과도한 신전력이 가해져 후방 척추 골절을 야기할 수 있어 사용하면 안 됩니다.

 

Crucifrom Anterior Spinal Hyperextension(CASH) 보조기는 하부 흉추, 요추부 굴신을 제한하는 보조기입니다. 십자 모양의 저방틀과 수평 만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흉골부, 치골부 패드가 위아래로 위치합니다. 주로 하부 흉추와 흉요추 부위의 경한 압박골절에 사용됩니다. 불안정 골절이나 방출 골절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맞춤 재킷 보조기(Molded jacket orthosis)는 석고나 열 가소설 물질로 체형에 맞춰 만들어집니다. 제대로 만들어지게 되면 신체의 모든 부분이 접촉되므로 균일한 압력과 더 많은 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굴신, 측굴, 회전 모두 제한할 수 있어 효과적이며 척추 골절이나 고정술 후에 조기 가동과 재활치료를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병원에서 흔히 압박골절 이후에 TLSO(Thoracolumbosacral orthosis)를 제작하게 되면 보통 이 맞춤 재킷 보조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딱딱한 갑옷 같은 형태로 환자들은 불편감은 많이 느낄 수 있지만 가장 효과적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