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 보조기
무릎관절 보조기

안녕하세요! 보통 무릎 보조기 하면 운동할 때도 차는 밴드형 아대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무릎보조기를 처방하게 되는 경우가 있어 오늘은 무릎보조기인 K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 보조기 중에서 단하지 보조기(AFO), 장하지 보조기(KAFO) 등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릎보조기

일반적으로 무릎관절을 보호하거나 운동을 조절하기는 하지만 발목 관절을 제한할 필요가 없을 때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 목적은 내외측 안정성을 높이는 데 있으며 무릎 굴곡과 신전운동을 제한할 필요가 있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측 바(lateral bar)와 가죽 커프로 만들거나 피부에 잘 밀착되는 플라스틱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무릎관절 보조기의 종류

스웨덴식 무릎관절 보조기 (Swedish knee cage)

인대, 관절낭의 과유연성에 의한 전반슬(genu recurvatum)을 교정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심한 전반슬에는 사용할 수 없지만 경도나 중등도의 전반슬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심한 전반슬의 경우에는 이전 글에 소개해드렸던 장하지 보조기(KAFO)를 사용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무릎관절을 완전히 굴곡할 수 있어 과신전을 방지하는 데 더 효과적인 관절형을 많이 사용합니다.

 

관저형은 무릎관절 전방에 위치한 두개의 밴드와 무릎관절 뒤 슬와에 위치한 한 개의 밴드를 사용하여 삼점압 원리를 이용합니다. 무릎관절에 지렛대 효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내기 위해서 긴 세움대에 추가적인 대퇴 밴드를 장착합니다. 

무릎 골 관절염 보조기

무릎 골 관절염 환자들의 경우에는 무릎의 내측이 좁아진 형태로 무릎 관절 공간이 좁아집니다. 이럴 때 사용하게 되며 다축 무릎관절과 내외측으로 작용하는 삼점압 원리를 사용하여 무릎을 보호하고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무릎 주변에 지방조직이 많아서 보조기가 지지를 효과적으로 하지 못해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수술이나 무릎관절 보조기가 착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이전 포스팅에 소개해드렸던 발 보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

예방용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

이러한 스포츠용 무른관절 보조기는 예방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예방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보고도 있고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도 있어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즉 이러한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를 착용하여 운동선수가 이를 과신하여 의존적으로 운동경기를 하게 되어 손상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재활치료용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

이러한 예방용 말고 재활치료용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는 정해진 범위 내에서 움직임을 보호하도록 제작합니다. 수술 후나 무릎관절의 손상에 대해서 보존적 치료를 할 때 사용합니다. 

기능적 스포츠 무릎관절 보조기

기능적 보조기는 무릎관절의 불안정한 상태에 대해서 안정성을 돕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보조기는 재활치료용 보조기를 대신할 수 없고 외측으로 아탈구 된 슬개골이나 약한 전방 십자 인대를 안정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즉 무릎관절의 불안정성이 일어나는 횟수를 줄여 병적인 과신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