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랭치료란?
한랭 치료란?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물리치료 중에서 온열치료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온열치료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냉치료, 한랭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랭 치료의 효과

1. 혈관수축, 혈류감소에 의한 염증반응의 감소

우선적으로 피부에 한랭을 가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하고 조직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혈관 평활근의 수축은 한랭을 가하고 시간이 지나면 반사적 혈관 확장이 일어나게 되며 기전은 알파-아드레날린 수용체의 노르에피네프린에 대한 민감도가 초기 한랭 시에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랭치료를 하게 되면 혈관의 수축과 확장이 반복되면서 한랭에 노출된 말초 부위를 한랭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혈관 수축과 관련해서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어 급성기에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경직의 감소

초기에는 신경 전도 속도가 감소하게 되고 근 방추와 골지힘건기관의 흥분 빈도도 감소하게 됩니다. 편마비, 뇌성마비, 다발성 경화증 환자들에서 한랭 치료로 근육의 경직이 감소된다는 여러 보고가 있습니다. 경직 완화의 효과는 보통 치료 후에 30분은 최소한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3. 통증의 감소

신경섬유 및 통각수용기에 대한 작용과 반사성 근이완, 피부 반대 자극제로서 한랭이 작용하여 통증의 역치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 감소를 위해 한랭 치료를 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한랭 치료의 종류

1. 얼음팩 (Ice pack)

흔히 집에서도 하고 운동선수들도 많이 하게 되는 얼음팩입니다. 비열이 높기 때문에 해당 부위를 빠르게 냉각시킬 수 있습니다. 방법은 보통 15분 정도 대어 치료를 하고 얼음팩을 직접 대기보다는 수건에 싸서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 회전욕 (Iced whirlpool)

얼음욕조에 얼음을 담그고 손이나 발은 담그는 방법도 있고 냉회전 욕을 사용하여 담근 부위를 급속하게 냉각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냉각이 빠르게 이루어지게 되어 환자들이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3. 스프레이

에틸렌 클로라이드나 플루오로메탄을 통증 부위에 뿌리는 스프레이도 사용하여 한랭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냉 공기치료법으로 한랭을 가하기도 하며 물과 질산 암모늄을 사용한 화학 냉수 포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제 한랭치료가 필요할까요?

다쳐서 외상이 있는 경우에 부종과 출혈,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상의 초기 치료는 RICE라고 해서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 이 중요합니다 

 

흔히 발목을 삐끗하게 되는 발목 염좌가 있을 경우에 치료계획은 처음 6ㅅ간 동안은 30분마다 한랭 치료를 하면서 한번 할 때 20분씩 하고 다친 지 6시간~24시간 사이에는 2시간마다 30분씩 한랭 치료를, 48시간이 지난 후에는 상태에 따라서 한랭 치료를 지속하거나 온열치료로 바꿔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근골격계의 만성적인 통증이 있을 때 온열치료뿐만 아니라 한랭치료도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되며 경피적 신경 자극과 같은 통증 감소의 효과도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편마비, 뇌성마지 등에서 근육의 경직이 있는 경우에도 10-20분간의 한랭 치료가 경직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화상의 경우에는 초기에 한랭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줄이고 발적과 수포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48시간 이후에는 오히려 상처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한랭 치료 시 주의점

금기로 되는 것은 감각 저하로 동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 국소적인 허혈, 레이노 현상(Raynaud phenomenon)이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한랭 알레르기(cold allergy) 등에서는 한랭 치료의 금기가 됩니다.

 

지난 포스팅인 온열치료에 이어서 한랭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냉찜질이 좋은지 온찜질이 좋은지 묻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급성, 즉 다친 직후, 부족이 있거나 열감이 있을 때는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이후에는 냉찜질, 온찜질 둘 다 크게 무관하지만 근육의 이완과 혈류 증가를 위한 효과로는 온찜질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