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치료란?
온열치료란?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통증이 있을 때 많이 받게 되는 물리치료 중에서 온열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온열치료의 효과

온열치료는 보통 조직의 온도가 40-45도로 약 5-30분 동안 지속될 때 나타나게 됩니다.

 

1. 대사 작용 증가

인체의 세포는 온도가 약 10도 상승할 때마다 대사 속도 및 활동성이 두배 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고 에너지 소비와 조직의 산소 소모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45도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단백지의 변성이 나타나고 효소 작용이 저하되는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혈관 확장

온도 상승은 혈관이 확장되고 해당 조직으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혈관 확장 반응이 공감 반응(consunsual reaction)으로 먼 부위의 피부혈류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작용을 이용하여 허리 부위에 열치료를 시행하여 다리의 원위부의 혈류도 증가하게 되는 것을 이용하여 하지에 말초 혈관 질환으로 직접적으로 열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허리에 적용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류의 증가로 인해서 여러 백혈구, 항체 등이 많이 조직으로 가게 되고 여러 대사산물들의 배출을 촉진하여 염증 반응을 줄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급성기에는 혈관 확장으로 인해 출혈이 증가하거나 부종 및 급성 염증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열치료는 만성적인 상태에서의 염증 상태 호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근육의 연축 완화

근육의 비정상적인 연축(spasm)이나 경직(spasticity)를  완화시켜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열 상승은 신경전도 속도를 증가시키게 되며 신경이 지나가는 경로의 근위부 혹은 해당 부위를 열치료를 하였을 때 해당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의 통증에 대한 역치가 상승하여 통증 호전을 보이는 연구도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열치료가 통증을 완화를 시키게 되는 기전으로 관문조절설(gate control theory)이 있데 이것은 열이 반대 자극제로 작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엔도르핀 분비에 의해서 통증 감소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에 설명드렸던 대로 혈관 확장으로 인해 허혈성 통증을 감소시키고 통증 매개 물질들의 배출을 촉진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게 됩니다.

 

5. 근육 및 관절 유연성 증가

온열로 인해서 힘줄이나 인대에 조직의 신장도를 증가시켜서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열치료와 함께 스트레칭을 같이 병행하면 관절 유연성 증가의 효과를 많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 자체의 탄성도를 높일 수 있어 뻣뻣해진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착성 관절낭염이 있는 경우에 온열치료와 함께 스트레칭을 병행하게 되면 관절운동가동범위를 높이고 관절의 구축을 막기 위해서 효과적입니다.

   

 

온열치료를 주의해야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해당 부위에 감각 저하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화상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 출혈이 있었던 부위나 출혈의 위험이 큰 부위는 온열치료로 혈류가 증가하게 되면 출혈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악성 종양 부위에 대해서는 종양세포의 대사를 증가시키고 활동의 증가나 전이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보는 견해도 있으나 온열치료에 의해서 암이 새롭게 전이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따라서 암환자에게 온열치료를 필요에 따라서는 적용하는 것도 통증 완화에 장점이 되기 때문에 온열치료를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또한 세균 감염, 급성 염증, 외상, 부종이 있는 부위는 증상 악화를 시킬 수 있어 금기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온열치료에 있어 표재열 치료, 심부열 치료 등 각 열치료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