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신장 결석 요관 결석의 치료에도 사용하지만 근골격에 질환에도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체외충격파의 원리

높은 압력을 가진 집중된 음파를 이용합니다의학적으로 사용하는 충격파의 특징은 5~10ns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빠르게 최대 압력으로 상승하게 되어 100 MPa 까지의 높은 최대 압력, 공동화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최대 양압 진폭의 약 10% 정도되는 진폭을 가지는 음압이 뒤이어 나타나게 됩니다.

 

충격파의 치료 기전에 대해서 알아보면 충격파 에너지가 연부조직을 통해 전달되면서 흡수되거나 반사하게 되는데 이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조직에 침착되어 있는 칼슘을 분해하고, 과자극에 의한 진통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혈관이 새로 형성되는 것을 촉진하는 등 생리적 작용을 일으킵니다.

팔꿈치 체외 충격파 치료
팔꿈치 체외 충격파 치료

 

적용되는 질환

많이 적용 되는 질환으로는 테니스, 골프 엘보 라고 불리는 팔꿈치 통증의 흔한 원인인 외측상과염, 내측상과염이 있습니다특히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 발바닥 통증을 느끼는 족저근막염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살펴보게 되면 근육의 건(tendon)이 뼈에 붙는 건염이 있을 때 사용하여 통증 치료에 사용합니다. 또한 어깨 관절에 석회화가 생겨 어깨 통증이 있을 때를 말하는 석회성 건염일 경우에도 적용합니다.

치료시 주의점

체외 충격파 치료를 하는 경우 환자들이 건염이 심할수록 더 큰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고에너지를 가할수록 치료효과가 완벽히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한 환자가 통증을 참을 수 있는 정도까지는 에너지와 빈도를 높여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통증에 대해서 환자가 참기 힘들어하면 다소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어떤 주사와 같은 침습적인 치료 방법이 아닌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해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위험성도 매우 적고 장기적으로는 아주 유용하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통증이 많이 있을 수 있는 것을 꼭 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체외 충격파 치료를 피해야 하는 경우 출혈성 질환이 있어 충격파 치료시 내부 출혈이 생길 수 있는 경우, 심장박동기를 사용 중인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임신한 환자에게도 피하는 것이 좋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근골격계 질환에서 근육, , 인대의 통증에 주로 사용되는 체외 충격파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치료로 효과를 바로 보기는 어렵고 1-2주 간격으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치료법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효과를 바라는 사람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외 충격파 치료로 호전이 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점이 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진료를 받은 후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제된 광고 클릭에서 나오는 소소한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동광고 설정을 해 둔 상태로 여러번 광고가 나왔거나 의도치 않은 위치에 나왔을 수도 있습니다. 불편드려서 죄송합니다.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잠깐의 여유를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