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I,PHQ검사란
BDI, PHQ 검사란

안녕하세요

 

뇌졸중 환자나 척수손상 환자 등 재활의학과에 입원해있는 환자분들은 우울감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매우 많습니다. 기존과 다른 마비와 같은 신체 상태에 대해서 우울감, 좌절 감등을 많이 느끼게 되고 그런 것이 아니어도 뇌에 손상이 있게 되면 우울감이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우울감에 대한 적절한 치료와 검사를 하는 것이 재활치료의 효과도 높이고 환자의 예후도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우울감에 대한 평가가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우울증 선별검사로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PHQ-9(Patient health questionnaire-9)가 있고 통증이나 신체증상을 위주로 하는 PHQ-15(Patient health questionnaire-15)가 있습니다.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BDI는 21개의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지로 문항당 0-3점의 점수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BDI 항목

 

1) 슬픔

0 나는 마음이 슬프지 않다.

1 나는 자주 마음이 슬프다.

2 나는 항상 마음이 슬프다.

3 나는 너무 슬프고 불행하여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

 

2) 장래에 대한 비관

0 나는 장래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장래에 대해 예전보다 비관적으로 생각한다.

2 나의 장래에 상황이 더 나아지리라 기대하지 않는다.

3 나의 장래는 절망적이며 더 나빠질 것이라 생각한다.

 

3) 과거의 실패

0 나는 내가 실패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실패하지 않았어야 될 일에 실패를 했다.

2 과거를 돌아보면 나는 많은 일에 실패하였다.

3 나는 내가 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실패자라고 생각한다.

 

4) 즐거움을 잃어버림

0 나는 내가 즐겨하는 일에 예전만큼 즐거움을 느낀다.

1 나는 예전만큼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2 나는 과거에 즐겼던 일에 대해 거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3 나는 과거에 즐겼던 일에 대해 전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5) 죄책감의 정도

0 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1 나는 과거에 행한 많은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2 나는 자주 죄책감을 느끼는 편이다.

3 나는 항상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

 

6) 벌 받는 느낌

0 나는 내가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내가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2 나는 내가 벌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3 나는 내가 지금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7) 자신을 싫어함

0 나는 예전과 같이 자신감이 있다.

1 나는 자신감을 잃었다.

2 나는 내 자신에게 대해 실망한다.

3 나는 내 자신을 싫어한다.

 

8) 자기비판

0 나는 예전보다 자신에게 더 비판적이지 않다.

1 나는 예전보다 자신에게 더 비판적이다. 

2 나는 나의 모든 잘못에 대해 자신을 비난한다.

3 나는 모든 잘못된 일이 다 내 탓이라고 비난한다.

 

9) 자살에 대한 생각

0 나는 자살을 생각해본 적이 없다.

1 나는 자살을 생각해보지만, 자살하지는 않을 것이다.

2 나는 자살하고 싶다.

3 나는 기회가 주어지면 자살할 것이다.

 

10) 눈물을 흘림

0 나는 요즈음 예전보다 더 많이 울지는 않는다.

1 나는 요즈음 예전보다 더 자주 우는 편이다.

2 나는 요즈음 아주 사소한 일에도 쉽게 운다.

3 나는 울고 싶어도 울 힘조차 없다.

 

11) 초조함

0 나는 예전보다 더 초조하고 긴장되지는 않는다.

1 나는 예전보다 더 초조하고 긴장된다.

2 나는 너무 초조하고 안절부절못하여 가만히 있기가 힘들다.

3 나는 너무 초조하고 안절부절 못하여 계속 움직이거나 무언가를 해야 한다.

 

12) 흥미를 잃어버림

0 나는 다른 사람이나 활동들에 대해 예전과 같이 흥미가 있다.

1 나는 예전보다 다른 사람들이나 활동에 흥미가 조금 줄었다.

2 나는 예전보다 다른 사람들이나 활동에 흥미가 많이 줄었다.

3 나는 모든 일에 전혀 흥미가 없다.

 

13) 우유부단함

0 나는 예전처럼 결정을 잘 내린다.

1 나는 결정을 내리는 데 예전보다 더 힘이 든다.

2 나는 결정을 내리는 데 예전보다 훨씬 더 힘이 든다.

3 나는 어떤 결정이든 내리기가 어렵다.

 

14) 가치가 없음

0 나는 내가 가치 없는 사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1 나는 내가 예전만큼 가치 있고 쓸모 있는 사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2 다른 사람과 비교할 때 나는 내가 상당히 가치 없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3 나는 내가 전혀 가치 없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15) 기운의 없음

0 나는 예전만큼 기운이 있다.

1 나는 예전보다 기운이 조금 줄었다.

2 나는 예전보다 기운이 많이 줄었다.

3 나는 아무것도 못할 정도로 기운이 없다.

 

16) 수면의 변화

0 나는 수면 양상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

1a 나는 예전보다 잠을 조금 더 잔다.

1b 나는 예전보다 잠을 조금 적게 잔다.

2a 나는 예전보다 잠을 훨씬 더 잔다.

2b 나는 예전보다 잠을 훨씬 적게 잔다.

3a 나는 대부분의 시간을 잠자며 보낸다.

3b 나는 예전보다 1~2시간 일찍 일어나 다시 잠을 들 수 없다.

 

17) 짜증을 냄

0 나는 예전보다 짜증을 더 내지 않는다.

1 나는 예전보다 짜증을 조금 더 낸다.

2 나는 예전보다 짜증을 많이 낸다.

3 나는 항상 짜증을 낸다.

 

18) 식욕의 변화

0 나의 식욕은 예전과 변함이 없다.

1a 나는 예전보다 식욕이 조금 줄었다.

1b 나는 예전보다 식욕이 조금 늘었다.

2a 나는 예전보다 식욕이 많이 줄었다.

2b 나는 예전보다 식욕이 많이 늘었다.

3a 나는 식욕이 전혀 없다.

3b 나는 항상 음식이 몹시 먹고 싶다.

 

19) 집중장애

0 나는 예전처럼 집중을 잘할 수 있다.

1 나는 예전만큼 집중을 잘 할 수 없다.

2 나는 어떤 일에 아주 오랜 시간 집중하기 어렵다.

3 나는 어떠한 일에도 집중할 수가 없다.

 

20) 피곤함

0 나는 예전보다 더 피곤하지는 않다.

1 나는 예전보다 쉽게 피곤해진다.

2 나는 너무 피곤하여 전에 하였던 많은 일들을 할 수가 없다.

3 나는 너무 피곤하여 전에 하였던 일들을 거의 할 수가 없다.

 

21) 성에 대한 관심을 잃어버림

0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예전과 변함이 없다.

1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조금 줄었다.

2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크게 줄었다.

3 나는 성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다.

 

BDI 해석

0-10점 : 정상 범위

11-15점 : 가벼운 기분장애

17-20점 : 경계선 혹은 경증의 우울증

21-30점 : 중등도의 우울증

31-40점 : 심한 우울증

41점 이상 : 매우 심한 우울증

 

PHQ-9(Patient health questionnaire-9)

9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항당 0-3점으로 체크하도록 되어 있고 27점 만점 설문지입니다. 지난 2주 동안 문항에 해당하는 문제를 얼마나 자주 겪었는지에 대해서 체크하면 됩니다.

 

PHQ-9 문항

0점: 전혀 없음

1점: 며칠 동안

2점: 1주일 이상

3점: 거의 매일

 

1) 매사에 흥미나 즐거움이 거의 없다. 

2) 기분이 가라앉거나 우울하거나 희망이 없다고 느낀다

3)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깸. 혹은 너무 많이 잠

4) 피곤하다고 느끼거나 기운이 없음

5) 식욕이 줄거나 너무 많이 먹음

6) 나 자신이 실패자로 느껴지거나 본인과 가족을 실망시켰다고 느낌

7) 신문을 보고나 TV를 보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에 집중하기 어려움

8) 다른 사람들이 눈치챌 정도로 평소보다 말이나 행동이 느림. 혹은 너무 안절부절못하고 가만히 있기 어려움

9)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함. 혹은 어떻게든 자해를 하려고 생각함.

 

PHQ-9 해석

0-4점: 정상범위

5-9점: 경도 우울증

10-19점: 중등도 우울증

20-27점: 심한 우울증

 

PHQ-15(Patient health questionnaire-15)

PHQ-15는 신체증상, 통증을 중점으로 한 설문지입니다. 총 15가지 문항이고 문항당 0-2점으로 체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PHQ-9와 차이점으로는 지난 4주 동안 문항에 해당하는 증상에 시달렸냐는 것이 다릅니다.

 

PHQ-15 문항

0점: 전혀 시달리지 않음

1점: 약간 시달림

2점: 대단히 시달림

 

1) 위통

2) 허리 통증

3) 팔, 다리, 관절(무릎이나 고관절 등)의 통증

4) (여성 만해당) 생리기간 동안 생리통 등의 문제

5) 두통

6) 가슴통증

7) 어지러움

8) 기절할 것 같은 느낌

9) 심장이 빨리 뜀, 두근거림

10) 숨이 참

11) 성교 중 통증 등의 문제

12) 변비, 묽은 변이나 설사

13) 메슥거림, 방귀, 소화불량

14) 피로감이나 기운이 없음

15) 수면의 어려움 

 

PHQ-15 해석

0-4점: 정상범위

5-9점: 경도 우울증, 신체화

10-14점: 중등도 정도

15점 이상: 심한 정도

 

우울감이라는 것은 정신과에서는 마음이 감기라고도 표현합니다. 즉 부끄러워하거나 숨겨야 하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평생 약을 먹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증상이 좋아지면 조절하는 약제이므로 우울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