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보통 미숙아에서 중요한 교정연령(Correced age, CA)을 비롯해서 헷갈리기 쉬운 관련된 용어들인 재태연령(Gestational Age, GA), 월경 후 연령(Post menstural age) 등에 대해서 같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월경주기인 28일을 기준으로 정하게 됩니다. 월경 예정일 2주 전에 배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28일이 정확하게 지켜지는 여성분이라면 월경 시작일 후 2주 뒤에 배란이 일어난다고 볼 수도 있겠죠? 수정이 이루어지고 약 7일 정도 수정란이 착상하게 되면 그때부터 임신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GA, CA, PM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재태연령(Gestational Age, GA)

미숙아 나이 계산법

주(week)를 사용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34주 3일인 경우 34 wks+3으로 표시합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기준점인 0일로 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만 쓰는 용어입니다. 즉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기준으로 수정란은 14일에, 착상은 수정란 만들어진 후 7일 후에 일어납니다. 즉 GA 14일에 수정란, GA 21일에 착상이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산예정일

출산 예정일은 GA 40주를 의미하며 280일 정도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부터 280일 뒤가 출산 예정일이 됩니다. 하지만 예정일은 말 그대로 예정일이고 38주~42주 사이에 태어난 경우 만삭분만으로 정의합니다.

교정연령(Corrected age, CA)

교정연령도 마찬가지로 주(week)를 단위로 사용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38~42주 사이에 태어난 경우 만삭분만으로 정의하고 이것보다 더 이른 나이에 태어난 경우 미숙아(preterm)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러한 미숙아들의 경우에는 태어난 지 3개월이 되었다고 해도 발달은 만삭 분만아 보다 느릴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교정하기 위한 나이 계산법으로 교정연령으로 기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월 1일이 예정일인데 3월 1일에 태아난 아이가 있습니다. 오늘이 9월 1일이라면 나이로는 6개월 아이이지만 교정연령으로는 3개월(12주)라고 합니다. 즉 아이의 발달에 맞춰서 계산하는 방법으로 미숙아는 교정연령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헷갈리시기 쉬운 것은 예정일이 6월 1일인데 4월 1일에 태어난 아이는 38주에 태어난 아이이므로 미숙아가 아닙니다. 따라서 교정연령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교정연령은 만 2세가 될 때까지만 사용합니다.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생활연령은 말 그대로 실제로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말하는 나이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환아의 경우에는 3월 1일에 태어났으니 9월 1일이라면 6개월 된 환아로 말하게 됩니다. 즉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나이입니다.

월경 후 연령(Post menstural age, PMA)

마찬가지로 주(week) 단위를 사용합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현재 얼마나 지났는지를 계산합니다.

재태연령과 같은 개념이지만 재태연령은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만 쓰는 용어입니다. 월경 후 연령은 태어난 뒤에서 계속 쓰는 용어로 병원에서 흔하게 사용하고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GA 36주 2일에 태어난 환아이고 현재 PMA 41주 2일, CA 1주 2일입니다"

 

즉 36주 2일 엄마 뱃속에 있었고 미숙아로 분만하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태어난지는 5주가 되어 PMA 41주 2일이며 교정연령은 1주 2일이라는 뜻으로 교정연령 1주 2일에 맞춰서 아이의 발달을 평가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마치며

소아환자의 경우에 이러한 여러 가지 나이 계산법이 있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어서 이번 기회에 잘 정리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산으로 미숙아 분만을 하신 부모님들의 경우에도 교정연령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아셨으면 좋겠고 다른 아이보다 느린 발달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주기적인 병원 내원으로 검진을 잘 받으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