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강 내 바클로펜 주입법
척수강 내 바클로펜 주입법

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경직이란 무엇인지, 경직의 약물치료와 대표적인 주사치료인 보톡스 주사에 대해서 이전 글에서 소개해 드렸었습니다.

오늘은 경직 치료에 대해서 약물치료로 바클로펜을 투약에도 경직의 감소가 보이지 않을 때에 적용할 수 있는 척수강 내 바클로펜 주입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척수강 내 바클로펜 주입법

 

척수 천자
척수 천자

척수강 내로 바클로펜을 주입하는 경우에는 경구 투여량에 비해서 소량의 바클로펜만 주입하더라도 상당히 효과적인 경직의 감소를 보이는 경우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척수 강의 지주막하에 카테터를 위치시키고 복부의 피하에 삽입되는 전자식 펌프로 바클로펜 저장소의 약물을 지주막하로 주입하는 방법을 통해서 약물을 투약합니다. 펌프는 피하에 위치해 있어 조작을 통해서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착하기 전에 우선 척수나 지주막하 도관을 삽입하여 그 효과를 미리 판정하고 난 후 시술하게 됩니다. 시험적인 방법으로 요추 3-4번 사이에 척추 전자침을 방사선 투시하에 삽입하여 초기 25ug~50ug의 바클로펜 용액을 투약하고 4시간 간격으로 경직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매일 바클로펜의 양을 증량하여 최대 200ug까지 최대 효과가 있는 양까지 용량을 높여서 주입하여 도관 삽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어느 정도 용량으로 초기에 약을 투약해야 할지를 결정합니다.

 

주의점

기계적 이상으로 인해서 카테터가 막히거나 꼬이는 경우에 투약하던 바클로펜이 주입이 안되기 때문에 바클로펜 금단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발작이 일어나거나 경직의 갑작스러운 증가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처음 6개월 까지는 적정 효과를 얻기 위해 투여해야 하는 용량을 찾기 위해서 바클로펜 용량을 점차 늘려나갑니다. 그 이후에는 일반적으로는 투여량이 일정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5년 정도 지난 후에는 바클로펜 내성이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어 경과를 잘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련 글 포스팅

 

경직 Grade 평가 - MAS(Modified Ashworth Scale), MTS(Modified Tardieu scale)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경직과 강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관련 글 포스팅 [의학/뇌 질환] - Spasticity 경직, Rigidity 강직 이란, 차이는 무엇일까요 ?

heerangdoc.tistory.com

 

 

[보조기] 단하지, 짧은다리 보조기란? AFO

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재활의학과에서 많은 분들이 떠올리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보조기일 겁니다. 약간의 기능을 보조하는 보조기부터 절단 환자에서 의지와 같은 보조기, 휠체어까지 보조기

heerangdoc.tistory.com

 

 

발모양변형 요족이란? Cavus foot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평발과 만곡족에 대해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이번 글은 요족입니다. 체중부하를 해서 서 있을 때 보면 내측 종축 궁(발바닥 아치)이 높아져 있는 경우를 의미

heerangdoc.tistory.com

 

 

뇌졸중의 증상에 대한 소개- 1편

이전 포스팅에서는 뇌졸중이 무엇인지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뇌졸중이 생겨서 뇌손상이 일어나면 생길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졸중 재활치료의 기본은 이

heerangdoc.tistory.com

 

 

뇌졸중의 증상에 대한 소개- 2편

지난 포스팅에서는 흔히 떠올리게 되는 장애인 편마비, 감각장애, 경직, 운동 조화 및 균형장애 등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이어서 뇌졸중 증상 중 눈에 바로 보이는 부분이 아니라서 간과할

heerangdoc.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