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희랑입니다.

 

많은 분들이 갖고 계신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 중에 근육에 의한 통증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마사지(massage)를 받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이번에는 재활의학적 측면에서 마사지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마사지란?

증상 완화나 치유의 목적으로 신체 외부에서 손을 이용하여 마찰, 주무르기, 말기, 두드리기 등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수치료와 비슷한 면이 있지만 도수치료를 척추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고 마사지는 연부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마사지의 효과

1. 기계적 효과

마사지에 의해서 물리적으로 말단부위에서 중심부위로 활주(stoking)하거나 주무르는(kneading) 방식의 마사지는 압력에 의해서 정맥 환류와 림프계 순환을 증가시켜 주고 부종을 줄여줍니다. 또한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피부혈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대사산물의 배출과 정맥 환류의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심부 마찰(deep friction) 마사지는 근막과 결체 조직에 기계적인 효과로 유착을 끊어주고 상처와 같은 반흔을 부드럽게 연화시켜주는 효과가 있고 두드리는 타진(percussion) 마사지를 흉부 부위에 적용할 경우 폐에 있는 가래와 같은 분비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반사적 효과

반사적 효과라는 것은 피부 수용체와 근방추의 자극으로 전달된 자극에 의해서 척수에 촉통(fascilitation)이 일어나서 생기는 반응을 말합니다. 반사성 혈관 확장에 의해서 혈류의 증가, 발한, 통증의 감소, 피지선 분비의 증가와 같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 이완 작용 또한 반사적 효과로 연관지어서 볼 수 있습니다. 즉 정신적으로 진정 작용과 이완 작용을 줄 수 있고 연축이 있는 근육에 이완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 치료의 목적

마사지를 하는 것의 목적으로는 마비 근육의 혈액 순환을 높이고, 단축되어 짧아져 있는 근육의 이완을 통해서 정상 길이를 회복시키며, 유착이 있는 조직의 가동성을 호전시키고, 근경직과 통증의 완화 목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근육 인대, 건의 염좌가 있거나 근 긴장도가 높아있는 상태, 골절, 요통, 관절 구출, 근막통, 근육 부종, 마비 근육에 적용하여 마사지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마사지 방법

기본적으로 문지르기, 주무르고 누르기, 두드리기, 마찰하기, 근막이완법과 신경근육 마사지 등으로 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1. 문지르기

문지르는 방식의 경우에는 일정한 리듬을 가지고 쓰다듬거나 문지르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고 표층마사지와 심부 마사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부 마사지는 체액 제거나 정맥 환류에 도움이 죄고 표층 마사지는 근 이완 효과가 더 크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주무르고 누르기

주무르고 누르는 방식은 치료하고자 목표로 하는 조직을 치료자의 손과 손 사이나 손과 환자의 골격 구조물 사이에서 압작을 하게 됩니다. 표층의 조직에 치료를 할 때는 주무르기, 집어 올리기, 굴리기, 비틀기 방법이 사용되고 노폐물의 제거와 유착의 제거의 효과가 나타납니다.

 

3. 두드리기

두드리는 방법은 손으로 빠른 리듬을 통해서 강하게 두드리는 것으로 손바닥으로 치기, 진동시키기, 가볍게 두드리기 등의 방법이 있고 근육 긴장도를 증가시키거나 체액의 제거, 기관지에 있는 가래와 같은 분비물을 제거시키기 위한 호흡재활치료에 사용됩니다.

 

4. 마찰하기

마찰방식은 보통 반흔 조직의 유착을 방지하거나 유착을 풀어주기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5. 근막이완법과 신경근육 마사지

근막이완법은 근막이나 근막통증 유발점에서 뭉친 마디를 풀어주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부드럽게 압박을 가하고 근육 섬유의 결 방향으로 수동적인 신장을 통해서 이완이 느껴질 때까지 실시합니다.

 

롤핑 기법은 심부 마찰 마사지를 통해서 인체의 심부 근막면을 재배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심부 가로지름 마찰 마사지는 치료자가 손가락 끝을 병변의 바로 위에 두고 근육, 인대, 건의 배열을 가로지르는 방향으로 강하게 문지릅니다. 

 

6. 림프액 배출을 위한 마사지

이 경우에는 속도가 느리고 가볍게 시행하며 반복적으로 쓰다듬 듯이 문지를 마사지입니다. 림프액을 림프 혈관계나 림프선을 통하여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신적으로 치료를 적용하게 되면 림프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점은 근위부에서 지가하여 근위부 림프계와 흉관으로부터 림프액을 배출시키고 그다음에 원위부로 진행하는 순서를 명심해야 합니다.

 

마사지의 주의점

마사지는 암과 같은 악성신생물, 개방 창상, 혈전성 정맥염, 심부 정맥 혈전증, 감염부위, 죽상 경화증, 항응고제 투약 중인 환자, 석회화된 연조직, 영양성 변화가 있는 피부, 피부 이식 부분이나 피부위축 부위에는 마사지의 금기입니다.

 

지금까지 재활의학적 입장에서 마사지 치료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가끔 도수치료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어서 다음 포스팅은 도수치료에 대해서 안내해드리고자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